필사는 형 이야기

조던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8,9,10 본문

책이야기

조던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8,9,10

필사는 형 2021. 1. 21. 10:00
반응형

  언제나 진실만을 말하라. 적어도 거짓말은 하지 말라!, 이 얼마나 진부하고, 귀에 딱지가 앉도록 부모님께 들었을 텐데 왜 이 충고를 다시금 들었을 때, 거부반응이 나오지 않을까? 이분의 설득력 넘친 진솔한 조언에 귀 기울여 봅시다. 

어느 날 나는 다른 학생들과 함께 병원 복도에 일렬로 서서 깐깐한 독일계 심리학자가 진행하는 임상실습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때 장기간 입원으로 수척해진 한 환자가 우리 쪽으로 다가와 내 옆에 서 있던 여학생을 쳐다보며 어린아이처럼 천진난만하게 물었다. 왜 여기에 서 있는 거예요? 뭐 하는 거예요? 나도 같이 갈 수 있어요? 보수적이고 소심한 성격의 그 여학생은 곤란한 표정으로 나를 보며 뭐라고 하지?라고 나지막하게 물었다. 나는 단도직입적으로 진실하게 말했다. 우리는 심리학을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선생님은 우리와 함께 하실 수 없습니다. 이대답은 환자와 우리가 서로 다른 상황에 놓여 있음을 강조한 것이었다. 또한 정교한 다듬어진 선의의 거짓말보다 가혹한 대답이었다. 거짓말은 선의에서 하더라도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게 내 생각이었다. 내 대답에 환자는 상처를 입고 의기소침해졌지만 그 순간에 불과했다. 그는 내 말을 이해하고, 곧 일상으로 돌아갔다. 

 

  아내인 테미와 나는 작은 아파트로 세를 얻어 살고 있을 때 였다. 집주인 데니스는 동네 폭주족 대장이었고, 술을 마시는 날이면 뒷마당에 자신의 작은 개와 함께 나와 달을 보며 미친 듯이 울부짖었다. 그끔 우리 집에 찾아와 문을 두드릴 때가 있었다. 그의 손에는 토스터나 전자레인지, 광고용 포스터가 들여있었다. 즉 술값이 떨어졌고, 대신 물건을 사달라는 뜻이었다. 처음 몇 번은 사주었다. 하지만 계속되자, 아내 테미가 앞으로는 사주지 말라고 했다. 

 

데니스는 새벽4시에 문을 두드리며 찾아와서는 또다시 몸을 앞뒤로 흔들며, 토스터를 살 생각이 없느냐고 정중하게 물었다. 나는 욱하는 마음을 누르고 단도직입적이지만 조심스럽게 거절했다. 나는 술을 끊겠다고 약속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내가 돈을 주면 본인에게 좋을 게 없고, 특히 밤늦게 술에 취해서 뭔가를 팔려고 오면 내가 아끼는 아내 테미가 불안해한다고 말했다. 데니스는 15초 정도 말없이 나를 꿇어지게 바라보았다. 한없이 긴 시간으로 느껴졌고, 그는 내 얼굴에서 경멸이나 속임수, 무시가 감추어져 있는지 살피는 듯했다. 하지만 이내 내 속마음을 읽었는지, 그는 말없이 돌아갔다. 

인생의 거짓말에 의존하는 삶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두 전제를 바탕으로 한다. 첫째, 현재의 지식으로 선별한 좋은것들이 미래에도 계속 좋을 것이라는 전제다. 둘째 현실 세계는 있는 그대로 두면 견디기 힘든 곳이 된다는 전제다. 

 당신이 직장 상사나 배우자, 혹은 부모님에게 아니오라고 해야 할때, 아니오라고 한다면 누구에게라도 아니오라고 해야 할 때, 아니오라고 하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밀턴은 실수하도도 변하지 않는 완고함은 천국으로부터의 추방과 점점 깊어지는 지옥으로의 추락을 뜻할 뿐만 아니라 구원에서도 배제되는 것이라고 믿었다. 사탄은 자신이 화해를 구하고 하나님이 화해를 받아들이더라도 자기는 어차피 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다시 반항할 거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런 교만한 완고함은 성령에게 범하는 용서받을 수 없는 죄가 된다. 

 

그래서 현재의 당신을 지키기 위해서 미래의 당신을 희생하지 말라, 이미 확보한 안전을 위해 더 나은 것을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다. 진실을 말하는 사람은 성장하면서 가치의 기준도 바뀐다. 당신이 몸부림치며 앞으로 나아갈 때, 눈앞에 펼쳐지는 현실에서 기꺼이 배운다면 중요한 것에 대한 당신의 생각이 변할 것이다. 당신의 삶이 꿈꾸는 것이 아니라면 진실을 말하도록 노력하라. 언제나 진실만을 말하라. 적어도 거짓말은 하지 말라. 

   조던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9,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것을 들려줄 사람이라고 생각하라. 조언은 상대방에게 너무 복잡하고, 어려우니 그만 입을 닫고, 사라져 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 때 하는 것이다. 내가 너보다 지적으로 우월하다고 느낄 때, 하는 것이며 애초부터 멍청하게 살지 않았다면 그런 멍청한 문제로 고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하고 싶을 때 하는 것이다. 이런 돌직구!!! 와.. 정말 작렬합니다. 이장은 경청의 중요성을 말하는 장으로 꼭 주의 깊게 읽어보세요.

 

   경청은 주의를 집중해서 듣는다는 뜻이다. 경청하는 모습을 보이면 상대방은 뜻밖의 것까지 말한다. 남들이 알아서 좋을것 없는 문제까지도 털어놓는다. 위대한 인본주의 심리학자 로저스는 경청의 본질을 이렇게 설명한다. 우리는 거의 대다수가 경청하지 않는다. 우리에게는 경청하지 않고, 섣불리 상대를 평가하려는 습성이 있다. 왜냐하면 경청이 너무 위험하기 때문이다. 경청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용기가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에게 항상 용기가 있는 것은 아니다. 상대방의 말을 늘 경청하는데 바뀌는 게 없다고 말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의 경청은 내가 말하는 경처으이 유형에 속하지 않을 가능성이 무척이나 크다. 로저스가 말하는 경청은 무엇일까? 

 논의를 잠깐 중단하고 이런 규칙을 정해보라. 의견을 말하고 싶은 사람은 앞사람이 말한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그 말을 한 당사자 마음에 들도록 간략히 정리한 후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이렇게 상대방의 말을 요약하는 대화법에는 이점이 많다. 첫째는 내가 상대의 말을 완전히 이해하게 된다는 점이다. 둘째는 상대가 기억을 강화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셋째는 허수아비 논법의 이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누군가의 주장을 요약할 때 그 말을 한 당사자보다 더 명료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섣불리 판단하지 말고 상대의 말을 경청하면, 상대는 자기 생각을 빠짐없이 솔직하게 전달한다. 놀랍고 이상하고 터무니없는 생각마저도 꾸밈없이 털어놓는다. 

훌륭한 강사는 청중에게 일방적으로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 청중과 함께 대화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당신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라, 그러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이 얻은 지식이 합쳐져 지혜로 변할 것이다. 그야말로 최상의 지혜가 아니겠는가? 

경청은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대인관계에서의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생활에서, 부부생활에서, 자녀관계에서 어디에서나 경청을 잘 하는 사람은 인정받는다고 생각합니다. 

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10, 분명하고 정확하게 말하라! 믿었던 사람의 배신으로 절망에 빠진 그녀가 과거와 현재, 미래의 모든 모순에 맞서 싸우겠다고 결심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지금까지는 모든 문제를 회피해 온 까닭에 더 나약해지고 더 깊은 혼란에 빠졌다. 

 

   그녀는 정확한 생각과 정확한 발언을 통해 세상을 제자리로 되돌려놓아야 한다. 좀 더 일찍 용기를 내어 속마음을 정직하게 표현했더라면 이 모든 혼돈에서 벗어났을는지도 모른다. 낭만적인 삶이 시들기 시작할 때 그녀가 곧바로 자신의 불행을 솔직히 말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런 문제가 그녀를 처음 괴롭힌 때가 정확히 언제였을까? 정확한 표현은 정밀한 구분을 가능하게 한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실제로 일어난 끔찍한 사건과 일어날 수 있었지만 실제적으로는 일어나지 않은 모든 가능한 사건을 구분할 수 있다. 

 

숲에서 나는 소리를 들었는데, 눈으로 확인하지 못했다면 그것이 호랑이 인지, 악어인지 알수가 없다. 우리가 어떤 사물을 정확한 언어로 표현하면 복잡하게 서로 연결된 전체에서 떨어져 나와 쉽게 지각할 수 이는 대상으로 변한다. 대화할 때는 정확한 주제를 의식적으로 명료하게 규정해야 한다. 특히 까다로운 문제를 두고 대화할 때는 더욱 그렇다. 그렇지 않으면 대화의 주제가 모든 것이 된다. 

 

  A지점에서 B지점으로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A지점에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A지점에서 B지점으로 갈수가 없다. 당신의 목표도 정확히 알아내야 한다. 그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 당신의 의도를 말로 표현해 보라. 그래야 당신이 의도하는 바를 명확히 알아낼 수 있다. 목적지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 목적지로 향하는 길을 지도에 표시하라. 당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말하라.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주변 사람들에게 있는 그대로 알려라. 주의 깊게 관찰하며, 앞으로 나아가라. 항상 솔직하게ㅡ 그리고, 분명하고, 정확하게 말하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