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사는 형 이야기

필리핀에서 해외취업시 주의해야 할 점들.. 본문

일과 아웃소싱

필리핀에서 해외취업시 주의해야 할 점들..

필사는 형 2021. 5. 1. 10:54
반응형

필리핀에서 여러 가지 목적, 여행, 취업, 이민 등으로 오시는 한국분들께서 필리핀에서 취업 시, 주의해야 할 점들에게 대해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구인하는 업체에 대한 회사명, 근무성격,급여조건,근무환경등을 면밀히 알아보고 인터뷰 진행하시길 바라며, 인터뷰 시에도, 이 회사가 필리핀에서 정식으로 사업자등록 또는 회사등록이 된 회사이며, 제대로 된 계약서를 바탕으로 구인하는지를 혹 불법적인 일과 관련된 회사는 아닌지 면밀히 확인한 후 사인하시길 바랍니다.

필리핀에서 일어나는 불법적인 일이 한국이 아닌 이유로 연관이 없다라고 판단하셔서는 안되며, 필리핀에서의 불법은 한국에서도 불법으로 적용이 됨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google 이미지

업무 성격상 필리핀에서는 불법은 아니나(라이센스가 있는 도박 관련 업무) 한국에서는 불법인 경우 역시 법적인 처벌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유의하셔서 구직을 하시기 바랍니다.

google이미지

둘째, 외국인 회사의 경우, 인터넷 검색을 통해 충분한 회사의 이력 관련하여 정보를 습득하시고, 회사가 필리핀에 법인이 있을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필리핀에 거점을 두고 있는 회사 관련해서도 충분히 알아보시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뷰가 있을 시엔 관련 정보가 얼마 없을 경우, 해당 HR관계자를 통해 인터뷰 관련 시간과 장소, 복장 규정 등을 물어보고 사무실에서의 인터뷰라면, 몇 시까지, 누구를 찾으면 되는지, 그리고 몇 개의 아이디가 필요한지도 물어보신다면, 좋을 듯합니다. 

google 이미지

 

셋째, 회사에서 요구하는 서류는 정해져 있습니다. 우선 여권 관련하여, 현재 어떤 워킹비자를 가지고 있는지, 관광비자인지를 알고 계셔야 하며, 여권의 증명사진이 있는 부분과 가장 최근에 입국한 날짜가 적인 페이지는 폰으로 사진을 찍어 저장, 보관하세요. 필요할 때 보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본을 원하면, 해당 사진을 프린트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인터뷰를 마치고 채용관련하여, 인적사항을 기록할 때 해당 회사의 HR팀에서 직원 인적사항 파일을 작성하라고 할 겁니다. 그때 항상 빠지지 않는 내용이 현재 거주하고 계신 영문주소, 전화번호, TIN넘버(현지 납세자 번호), SSS ( 사회보장 넘버 ) 그리고 의료보험증등은 항상 폰에 저장하셔셔 필요할 때 요구하면 알려줄 수 있도록 하세요.  

그리고 영문이력서도 여분으로 가지고 다니시거나 폰으로 찍어 저장해두시면, 학적사항을 기록하라고 하면, 보고 기록하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google 이미지

 

google 이미지

네째, 최종 오퍼를 받는 자리에서, 꼭 정확히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비자를 회사에서 제공해주는 문제와 가족도 포함이 되는지 여부입니다. 그리고, 의료카드 HMO는 근무 첫날부터 제공이 되는지, 아니면 3개월, 6개월 후 즉 트레이닝을 마친 후 제공되는지를 정확히 물어보고,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모두를 충분히 물어보시고, 확인하신 다음, 여권 및 각종 서류나 정보를 회사에 제공하실때, 보다 안전한 채용으로 안심하고, 근무에만 전념하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