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사는 형 이야기

필리핀 메트로 마닐라거주시, 도움되는 렌트 정보 본문

일과 아웃소싱

필리핀 메트로 마닐라거주시, 도움되는 렌트 정보

필사는 형 2021. 5. 21. 1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필리핀은 2008년도에만 해도, 대사관 집계 교민 숫자가 6만여 명이었으나, 2017년 집계로는 9만여 명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현재는? 코로나로 인하여, 제 주변에도 거의 과반수 이상이 한국으로 들어간 지금.. 아마도 4만 정도로 예상은 되고 있지만, 교민을 대상으로 업으로 하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업을 접고 귀국하셨고, 그나마 현지 로칼을 대상으로 업을 하신 분들은 겨우, 유지만 하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 듭니다. 

필리핀으로 따지면 한국의 강남,보니파시오 구글이미지

그 외, 저처럼 고객센터에서 근무하는 분들은 남아 계시리라 보지만 저희 아파트에도 보면 같은 층에 젊은 부부는 한국으로 귀국을 선택하셨더군요. 

 

코로나로 올해는 전세계가 백신 접종이 진행 중이니, 내년에는 올해보다는 좀 더 나아지는 해가 되지 않을까 긍정적으로 예상을 해 봅니다. 그러면, 우선 필리핀에 정착 시, 중요한 거주지 결정의 주요 요건들을 살펴보죠.

첫째, 저는 안전을 생각했습니다. 필리핀에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들이, 기승을 부렸고, 특히, 한국인에 대한 범죄는 과거를 돌아볼때, 매년 끔찍한 사건사고들이 줄을 이었죠. 그래서, 시큐리티가 가장 잘 되어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콘도나 빌리지 입구를 들어서면, 대낮에도 가드들이, 장총으로 무장하고 서 있는 곳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2008-10년 당시엔, 필리핀 반군들이 가끔 메트로 마닐라에도 나타날 때는 그러했답니다. 은행은 당연히 그랬고요. 심지어, 맥도널드 정문을 지키는 가드들까지도... 처음 보고는 정말 놀랐죠.

google 이미지

지금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었지만, 그래도 항상 한국인술집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서 늦은 시간에 배회하지 말 것, 장소, 관광객 차림을 하지 않는다, 차량을 가지고 다닐 때는 구걸하는 행인들에게 함부로 돈을 주지 않는다,  한국말을 하며, 다가오는 현지인들에게는 절대로 호의적으로 대하지 말 것. 특히 장기든, 단기든 거주할 콘도나 빌리지를 선택할 때는 콘도 입구 가드들이 얼마나 꼼꼼히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는지를 봤습니다.

google이미지

둘째, 시내, 쇼핑센터와 얼마나 가까운지, 콘도주변지역이, 로칼 지역 빈민가로 둘러싸여 있는 건 아닌지, 콘도에서 외부로 출입 시, 안전한지, 인근에, 학교가 가까운지, 즉 콘도 주변이 안전한 상권, 학교로 연결이 가능한지를 봤습니다. 자녀가 있는 분들은 특히 더 주의해야 할 것이며, 독신인 분들은 이점도 중요할 것입니다.

google이미지

셋째, 기본적인 콘도 편의시설들은 잘 관리되고, 갖추어져 있는지를 봤습니다. 필리핀은 여전히 안전상의 문제가 있고, 빈부의 격차가 심한 국가입니다. 그렇다 보니, 길거리 상가보다는 한 곳에 몽땅 큰 건물 속에 모든 상가들이 들어있는 몰 문화가 발달되어 있답니다. 그래서, 처음 필리핀 와서, 길거리를 자유롭게 걸어 다니며, 가게도 이용하고, 15분 정도 걸어서, 장도 보고 그렇게 하려고 했지만, 쉽지 않더군요. 안전문제, 날씨.. 등, 하지만 요즘은 많이 개선되었다는 생각은 듭니다. 저희도 이젠 자유롭게 저희 동네에서 매일같이 한 시간 반을 걸으며, 일만보 걷기 운동을 하고 있으니까요. 확실히 좋아졌죠. 제가 거주하는 콘도만 해서, 수영장과 넓은 짐, 탁구장은 무료, 볼링장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시간당 4000원 정도, 심지어 예전엔 수용장 위에다 골프연습장까지 운영을 했답니다. 

구글이미지

필리핀의 콘도에는 아무리 작은 콘도라 하여도 수영장과 짐은 갖추고 있답니다. 그리고 거의 무료또는 최소한의 비용만으로 운영을 하고 있죠. 물론 지금은 코로나라 이마저도 쉽지 않답니다. 

 

네 번째로, 저는 렌트 가격을 참조했습니다. 필리핀에서 생활하는 분들은 모두가 명확한 거주 이유가 있으실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무조건 저렴한 렌트비만을 강조할 순 없었습니다. 저희의 입장에서는요...

구글이미지 
구글이미지 콘도 다용도실
구글이미지 

위 콘도는 저희동네에 있는 플레어라는 콘도로, DMCI라는 필리핀에선 꽤 유명한 건설회사에서 지은 콘도인데, 제가 가장 좋아하는 콘도인데요. 월 렌트비가, 60 스퀘어미터를 기준으로 하면, 19평 정도로 보면, 월 4만 페소, 96만 원 내외라고 보시면 됩니다. 독신이면, 이보다 적은 20 스퀘어 내외로, 거주하시는데, 렌트비는 절반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위 콘도는 지어진지 이제 약 5년 정도 된 곳으로, 그래도 깔끔한 느낌은 나죠.

 

구글이미지
구글이미지

위 콘도는 지어진지 20년이 넘은 콘도로 한국분들이 가장많이 사시는 콘도죠. 평수도 100 스퀘어미터가 넘는 곳도 많고 해서, 돈 많은 필리핀의 시니어분들이 많이 거주하시죠. 이곳의 시설은 거의 없는 게 없을 정도죠, 물론 오래된 콘도라 보니, 가격도 저렴한 유닛이 많답니다. 1층엔 한국 마트도 있고, 심지어 한국분이 운영하시는 영어 어학원도 있답니다. 

 

이곳은 렌트비가 위 플레어 보다는 비교적 저렴하답니다. 60 스퀘어미터라면 방 두 개, 거실, 부엌 해서, 2만 페소, 48만 원 대로 렌트가 가능하답니다. 천장이나, 바닥, 등은 오래된 콘도라 표가 나죠. 

 

마지막으로 렌트를 알아볼때, 누구에게 컨택하느냐? 중요하겠지요. 저는 직접 발품을 팔았습니다. 원하시는 지역을 선택하셨으면 해당 콘도나, 빌리지를 찾아서, 입구 가드에게 문의하세요. 방 보러 왔다,, 아니면, 방을 구한다 그러면 그분들이 해당 콘도나 빌리지 담당 중개인을 소개해 줍니다. 

아니면 전화번호를 줍니다. 그러면 연락해서, 보러왔다고 하시면, 바로 뛰어오던지, 아니면 오늘 시간이 안되니, 언제로 시간 약속을 정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모쪼록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모두 모두 오늘도 안전이 첫번째입니다....

Comments